한국의 표준교육 소개

SUB VISUAL

한국 표준교육의 특징-

01

정부주도의 정책결정 및 지원

‘국가표준기본계획’을 통해 표준인력양성에 대한 이정표를 제시하고, 정부의 강력한 추진력과 지원을 바탕으로 단기간내 최대의 성과를 달성 할 수 있었다.

02

다수의 표준교육기관에 의한 교육 진행

표준화, 적합성평가, 계량측정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이 다양한 전문 표준교육기관에서 실시되었다.
이러한 기관 간 경쟁을 통해 컨텐츠의 양적 증대 및 교육과정의 발달을 이끌었다.

03

다양한 표준교육 프로그램 운영

산업별, 수준별, 표준분야별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였다.
표준인식제고부터 국제표준전문가 양성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주기에 걸친 교육체계를 구축.

전 생애주기 표준교육 프로그램-

이미지명

04

국제 표준교육분 프로젝트 주도

ISO, IEC에서의 국제표준활동 경험 및 탄탄한 국내의 표준교육 인프라를 바탕으로 APEC(Asia Pacific Economic Cooperation)에서 표준교육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수행

표준인력양성 목표 변화추이-

경제발전, 국가표준 정책, 표준인력 양성 프로그램은 그 맥을 같이 하면서 변화 및 발전되어 왔다.

한국의 경제발전에 따른 한국의 표준 발전단계는 ‘표준화 기반 구축기’,‘국가표준 양적 팽창기’, ‘국가표준 질적 조정기’, ‘국제표준 대응기’, ‘국제표준 적극 참여기’의 5단계로 구분되며, 각 단계에 따라 필요한 표준인력 및 표준 인력 양성의 목표하에 표준인력이 양성되었다.

표준인력양성 변화 추이-

활용교재
구분 1960 1970 1980 1990 2000 2010
1인당 GNP 이미지명
산업구조 원재료 및 농수산품 수출 경공업 제품 수출 중공업 제품 수출 고부가가치 수출 국가전략 산업 육성
표준발전 단계 표준화 기반 구축기 국가표준 양적 팽창기 국가표준 질적 조정기 국제표준 대응기 국제표준 적극 참여기
표준인력 양성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체 표준, 품질전문가 양성 기업체 내 품질관리사 의무배치 및 관리사 양성 계층별 부문별 전문가 양성 서비스 분야 품질경영 전문가 양성 국제표준화 대응 인력 양성 및 표준에 대해 조기교육을 통한 인식 저번 확대 국제표준 선점을 위해 다양한 국제표준 전문가 양성
이미지명
한국의 표준인력양성 사례집
한국의 표준인력양성 배경 및 발전과정 소개. 다양한 표준인식제고 프로그램, 표준전문성 향상 프로그램의 특징 소개.
MORE ICON
이미지명
2015년 KYP프로그램
2015년도 KYP프로그램 홍보영상. 전년도(2014년) 교육 현장모습 및 2015년도 프로그램 소개.
MORE ICON
이미지명
초등학생 표준교육 프로그램 소개동영상(한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표준교육 프로그램 소개. 찾아가는 표준화교육, 표준연구학교운영, 교사연수 등 소개 동영상.
MORE ICON
이미지명
제9회 국제표준올림피아드
2014년 최초로 개최된 국제표준올림피아드 사진, 대회진행절차 및 과제 , 본선대회 현장 사진
MORE ICON